정지행의 변비치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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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 한의학 박사 1호인 정지행원장의 변비 치료기

정지행의 변비 치료법

누구보다도 변비와 괴로움을 너무나 잘아는 정지행원장의 경험이 녹아 있는 변비치료법을 소개합니다.

비만 한의학 박사 1호인 정지행원장의 변비 치료기

정지행원장은 변비환자!

지금은 비만 한의학 박사 1호이자 변비치료 전문가인 정지행원장은 태어날때부터 장이 약했는데 5~6세쯤부터 변비가 심해지기 시작하다 소금물에 삭힌 땡감을 먹고 난 후 할머니께서 주사기를 이용한 비눗물 관장을 해주셨을 만큼 변비가 심각해졌다. 이후 습관적으로 변비증상이 발현되다 앉아서 공부만 하던 여고시절이 되니 심하면 7~10일까지도 화장실을 못갈 정도가 되었고 한의대학시절에 변비 때문에 도저히 견디지 못하고 변비약을 처음으로 복용하기 시작했다.
대학을 졸업하면서 변비약으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안된다는 것을 깨달았고 레지던트 시절 장세척에 대한 임상을 통해 한방적인 치료에 희망을 갖게 되었다. 본인 스스로도 장세척을 경험하며 많은 임상을 통해 변비를 비롯한 여러질환에 해독을 이용한 한방적인 치료법에 대해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이후 한의원을 개원하며 질환치료에 자연스레 장세척을 이용한 해독치료를 도입했고 내스스로 내 몸을 진단하여 장세척요법과 한약복용 그리고 자신이 체질적으로 위장기능이 약하게 타고났다는 것을 알고 추나를 이용한 복부교정치료를 함께 병행하고 복근력을 키우기위해 운동을 시작했다.
정지행 한의학박사
이후 서서히 배변이 정상으로 돌아오기 시작했으며 얼굴에 수시로 나타나던 피부트러블도 차츰 가라앉기 시작했다. 그러나 빡빡한 스케줄로 과로하고 여행등으로 환경이 바뀌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변비 증상이 또 찾아왔다. 그럴때면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고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고 가벼운 운동과 장마사지를 하여 배변을 유도한다. 그래도 안 될 경우에는 미루거나 참지않고 장세척을 하여 노폐물이 오랜시간 체내에 정체되지 않게 하고 장교정과 한약복용으로 재빠르게 다스려 주었다.
이러한 과정을 몇 번 경험을 하고 난 후 이제는 평상시 규칙적인 식사와 채소와 과일에 섭취에 신경을 쓰게 되었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를 하고 있다. 이렇게 생활습관과 운동관리를 꾸준히 하고 나니 내가 변비환자로 고생했던 시절을 잊어 버리고 산다.
누구보다도 변비와 괴로움을 너무나 잘아는 정지행원장의 경험이 녹아 있는 변비치료법을 소개합니다.

정지행원장의 25년간 해독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한 '변비치료'

변비를 치료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그 원인이 기질적인 거인지 또는 기능적인 것인지 구분하는 것입니다. 어떤 질병이든 그 원인을 찾아 제거해주는 것이 치료의 시작입니다. 특히 평소에 변을 잘 보던 사람이 갑자기 변비가 생겼다면 그것은 기질적인 원인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 원인을 찾아 제거해야 합니다.
기능적인 원인에 의한 변비는 나쁜 습관에 의한 만성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 기간에 쉽게 좋아지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경우 해독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교정을 꾸준히 실천한다면 반드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정지행원장의 변비 진단에서 치료까지 진단

진단

  • 01체성분 검사 : 비만가능성과 함께 신체 회복능력을 어느정도 갖고 있는지 체성분 구성을 통해 진단합니다.
  • 02체열검사 : 변비가 심한 사람들의 체열사진을 보면 하복부쪽에 냉기가 정체되어 있고 목, 어깨, 얼굴쪽에 열이 몰려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신 체열사진을 촬영하여 독소와 염증의 분도부위와 순환정도를 진단합니다.
  • 03에너지검사 : 신체 각 부분의 에너지상태를 체크하여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능력을 진단합니다.

해독치료

  • 01

    장세척

    제대로 배출이 되지 않아 장기에 쌓여있는 숙변등 노폐물과 독소를 수압을 이용한 장마사지 요번으로 제거합니다.
  • 02

    전신순환치료

    부황, 중저주파물리치료, 체침, 약침등을 이용, 각 기관의 혈자리를 자극하여 막혀 있는 기혈을 순환을 돕고 울체 되어있는 습,담 등을 풀어내어 전신의 순환을 촉진합니다.
  • 03

    해독한약 복용

    풀어진 독소와 노폐물이 체외로 잘 배출되도록 해독한약을 복용합니다.

복부교정

장무력증으로 장하수가 있는 분들은 장의 반응점들을 풀어 하수된 장기를 원상복귀시키고 운동성을 향상시켜줍니다.

한약치료

장기능을 개선시키고 하복부의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치료환약을 꾸준히 복용하여 장이 스스로 운동성을 되찾도록 합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기력이 저하되어 있는 분들은 노폐물을 밀어내는 힘이 부족해서 배변에 문제가 생깁니다. 이런 분들은 기질적으로 약한 부위와 기혈을 보강하는 치료보약을 복용합니다.

생활지도 및 운동처방

개인의 생활패턴을 체크하여 잘못된 습관을 교정하고 장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운동을 처방합니다.

지속적인 관리

3개월~6개월까지는 1개월 한번 내원하여 무료진단으로 변화와 생활습관에 대한 체크를 합니다.

건강한 장을 위한 약이 되는 자기관리

“ 대부분의 변비는 생활습관에서 시작됩니다”
변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대수롭지 않게 그냥 생각하지 말고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 적절한 운동과 식습관 개선, 배변습관 개선등의 노력을 먼저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치료를 한 후에도 건강한 장활동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좋은 습관이 삶의 질을 높입니다.
의식적으로 처음 1개월만 꾸준히 노력하면 몸에 베인 좋은 습관으로 건강한 신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규칙적인 식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식사로 장이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규칙적인 시간에 꼭 식사하도록 하세요.
  •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고-간식을 야채나 과일로 먹는 습관을 가지세요. 하루 1.5L~2L 정도의 충분한 수분섭취-습관적으로 음료수를 마실 때는 물이나 차종류로 마시도록 노력하세요. 특히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물한잔은 보약과도 같아요.
  • 규칙적으로 배변하는 습관-아침에 일어나면 무조건 물한을 드시고 화장실에 꼭 가세요.
  • 스트레스와 긴장을 피하고-스트레스를 안 받고 현대사회를 살아갈 수는 없지요? 그렇다면 스트레스가 왔을 때 그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한 가지씩 생각해 두세요.
  • 복근력 강화를 위한 적당한 운동-복근이 강화되면 장무력증을 해소할 수 있고 복부에 지방을 쌓는 것도 예방할 수 있어요. 주의할 것 한가지. 지친 상태에서의 운동은 오히려 장을 무력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가벼운 산책 후 충분한 휴식이 도움이 된답니다.

변비에 좋은 생즙

오염되지 않은 토양에서 자란 과일과 야채의 생즙은 몸을 정화하는 섬유소와 무기질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A,B,C,D,E), 단백질 등 여러가지 영양소를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생즙의 미네랄과 영양소는 마시는 즉시 짧은 시간에 체내로 흡수 전신의 세포에 공급되어 산성의 독을 중화시키고 독소를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장세척 후에 생야채 즙을 마시면 해독의효과가 증가되고 간장질환이나 어지러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먹는법
5가지 이상의 뿌리와 잎, 과일을 혼합하여 1회 500g정도의 재료에 200~300cc정도 분량의 즙으로 만들어 하루 2회이상 섭취합니다. 단, 즙은 오래두면 산화되어 해로우니 바로 드시기 바랍니다.
재료
  • -무청, 양배추, 미나리, 배추, 시금치, 상치, 쑥갓, 비트, 아욱, 부추, 쑥, 산나물, 솔잎, 샐러리
  • 뿌리 -무, 순무, 감자, 당근, 양파, 우엉, 토란, 연근, 씀바귀, 칡
  • 과일 -사과, 귤, 배, 포도, 복숭아, 레몬, 석류, 모과, 머루, 앵두, 감
  • 야채 -오이, 토마토, 딸기, 수박
  • 뿌리가 있는 야채는 2종류로 간주합니다.

장을 건강하게 하는 운동법

  • 윗몸 일으키기
    방법: 처음부터 무리하지 말고 차츰차츰 회수를 늘려 30회 반복까지 도전한다.
    효과: 복근을 강화하여 대변을 쉽게 밀어내고 허리의 힘을 키워줍니다.
  • 붕어운동
    방법: 반듯하게 누워서 다리를 일직선으로 펴고 두 손을 깍지 끼어 뒷목에 대고 양 팔굽은 바닥에 닿도록 쭉 벌립니다. 두발의 뒤꿈치는 바닥에 대고 발을 모아 몸 쪽으로 당겨서 직각보다 크게 고정시키 자세에서 물고기가 헤엄을 치듯이 허리를 좌,우로 흔듭니다. 매일 아침, 저녁 2분씩 실시합니다.
    효과: 잠재의식 속의 본능운동으로 무의식적 습관으로 삐뚫어진 자세를 바로 잡고 하체의 반사신경을 바로 잡아주는 전신운동입니다.
  • 줄넘기
    줄이 있는 줄넘기도 좋지만 줄이 없는 줄넘기도 상관없습니다.
    효과: 장의 유동운동에 특효이며 척추를 곧게 하고 장 폐색을 예방하며 장의 자연적인 기능을 촉진시킵니다. 성장기 어린에게 매우 좋은 운동이므로 위의 자세에서 어린이의 발을 잡고 좌우로 낮게 천천히 흔들어 줍니다.
  • 걷기
    방법: 빠른 걸을걸이로 팔을 앞, 뒤로 힘차게 위저으며 30분이상 땀이 살짝 날 정도로 걷습니다.
    효과: 전신운동으로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며 신체에 무리가 없이 완벽한 운동이 됩니다.
  • 모관운동
    방법: 반듯하게 누운자세에서 두 팔과 두손, 두다리와 발바닥을 들어 하늘로 향하게 하고 가볍게 흔들어주는 동작을 아침과 잠자기 전에 2분간 실시합니다.
    효과: 모세혈관의 기능을 높여 혈약순환, 특히 정맥계통의 혈류를 좋게 하고 감정이나 신장혈관 계통의 기능을 높이고 모세혈관의 순환을 활성화시켜 피로를 쉽게 풀어주고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 신장병 등의 혈관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변비치료에 좋은 차

맥문동차
맥문동 60g, 물 500cc, 감초 2쪽을 넣고 끓입니다. 입과 목이 마를 때 수시로 마시면 수분대사가 좋아집니다.
동규자차
위와 장이 건조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화장실에 자주 가는 아줌마나 임산부는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결명자차
몸에 열이 많은 변비환자에게 좋습니다. 장의 진액이 마르는 것을 예방하며 열을 내려줍니다. 결명자씨와 살구씨를 2대1로 섞어 식후에 한 스푼씩, 하루 세번 먹습니다.

장을 건강하게 하는 호흡법

자세
의자에 걸터앉아 등받이에 등이 닿지 않도록 깊이 앉아 허리를 곧게 편 다음 가볍게 눈을 감고 조용히 심호흡을 합니다.
방법
가슴이 부풀도록 3번을 들이쉬고 (이때 장기를 모두 끌어올린다는 느낌으로 아랫배가 최대한 들어가도록 한다.) 모두 내쉴 때에는 역시 3번을 아랫배(단전)가 나오도록 길게 내쉬면서 전신의 힘을 빼면서 긴장을 푸는 복식호흡으로 잠자기전 20분씩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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